본문 바로가기
kids BOOK

수상한 식당 : 양심과 정직을 배우는 초등 추천 도서

by 예블링맘 2022. 5. 26.
반응형

 

1. 책 소개

도서 제목 : 수상한 식당

글 : 박현숙

그림 : 장서영

발행일 : 2017.7.27.

 

초등학교에 입학을 하고 등교를 하게 되면서, 학교에 배치되어 있는 책이 아닌 집에서 책을 준비해 쉬는 시간 및 자유시간에 읽고 있습니다. ( 물론, 학교도서관 이용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때, 아이들이 가지고 다닐 수 있는 책 중 만화로 표현되어있는 책은 들고 다닐 수는 없어서 아이들이 좀 더 이해하기 쉽고 공감할 수 있는 동화책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그중 아이가 꾸준히 재미있게 읽고 있는 수상한 시리즈 도서 중 '수상한 식당' 도서를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2. 줄거리

주인공은 13세 초등학생으로 요리사의 꿈을 가지고 있는 여진이입니다.

여진이의 같은 반이자 반에서 인기가 가장 많은 친구 기훈이의 아버지는 동네에서 가장 유명한 일식당을 운영하고 계십니다.

기훈이의 도움을 받아 여진이는 여름방학 동안 기훈이의 아버지 일식당에서 음식 만들기를 배우게 되었는데... 동네 맛집으로 소문이 나서 티브이에도 방영되는 유명해진 금보 일식당에 무언가 수상한 일들이 일어나기 시작합니다. 꼭꼭 숨겨진 그 비밀을 용기 있게 하나씩 파헤치는 용감한 여진이의 이야기입니다.

'수상한 식당' 도서는 눈앞의 이익에 빠져서 본질을 잊고, 양심과 정직을 어긴 어른들을 향한 날카로운 가르침으로 아이들과 어른들이 모두 가지고 살아야 할 양심과 정직의 가치를 배워가는 작품입니다.

 

 

음식은 사람을 지키는 파수꾼입니다.
건강의 파수꾼인 거지요.
파수꾼이 제대로 역할을 하지 못하면 개인은 물론 가정 그리고 사회와 국가에도 문제가 생깁니다.
한 사람의 건강은 결코 한 사람 개인의 건강만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그래서 음식을 만든다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 본문 중 여진이가 읽은 요리 책에 적혀 있는 글귀 ( 수상한 식당 발췌)

 

과연 이 책에서 말하는 양심과 정직은 과연 식당에만 해당되는 것일까요?

이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위치에서 지켜야 하는 양심과 정직의 마음이 있을 것입니다.

'수상한 식당' 이 책에서는 아이들이 쉽게 이해하고 생각하기 쉽게 유명한 맛집을 배경으로 일어나는 작은 소동을 예시로 이야기하고 있지만, 이 책을 읽는 아이들이 느끼고 배우는 마음은 한 가지로 통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수상한 식당의 저자 박현숙 작가님은 아이들과 수다 떨기를 가장 좋아하며, 그다음으로 동화 쓰기를 좋아하신다고 합니다. 아이들의 공감을 이끌어 내는 많은 도서를 쓰셨으며 또 어린이 추천도서, 권장도서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3. 수상한 식당에 관한 나의 생각 

다양한 꿈을 꿀 수 있어서 더 행복하고 열정이 넘치는 어린이 시절.

책을 읽으면 책 속의 내용을 상상하고 생각하지 못했던 가상의 경험들을 쌓아가게 되는 거 같습니다.

어른이 되어버린 나는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어렵기만 합니다. 그래서 어린이의 마음을 알고 공감을 얻게 되는 작가의 동화책을 읽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책을 많이 접해보지 못한 우리 아이들에게 쉽고 편하게 다가갈 수 있는 책을 찾다가 경험하게 된 것이 수상한 시리즈 도서입니다. 스토리의 전개가 빠르고 글밥도 아이들의 호흡으로 쉽게 읽히고 이해하기 쉽게 되어 있어서 유아 그림책을 지나 첫 초등 도서로 추천하기 좋습니다. 책이 글이 많아 힘들다고 느껴질 쯤에 중간중간 삽입되어있는 그림을 보며 아이들은 또 호기심을 가지게 되는 듯합니다. 

우리 아이들이 이야기를 읽으면서 요리사의 양심과 정직함을 배우고 정직함을 지키는 것이 조금은 힘들고 어렵지만 가치 있는 일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기를 바라봅니다. 

 

어릴 적에 책 읽기를 유난히도 힘들어했던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처음부터 정보전달을 위한 책, 어려운 단어와 문장으로 된 책들은 책을 더 멀리하게 되는 이유가 되었습니다. 20대가 되어서야 책에 흥미를 가지고 읽게 된 것이 소설 이야기 책인데 그 후에는 다양한 분야의 책도 도전해볼 용기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책 읽기를 힘들어하는 아이들에게 위인전, 전문도서들 보다는 우리 생활에서 만나볼지도 모르는 이야기들로 흥미를 이끌어 줄 수 있는 책들을 추천해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들은 책을 완독 하며 얻은 성취감과 책의 매력에 빠지게 되어 조금 더 책을 가까이할 수 있는 아이들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