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시 주차를 해도 되는 곳일까? 아닌곳일까?
차량들 이동엔 방해가 안되는 곳이지만, 그냥 주차를 막 할 수는 없고....
고민이 되는 그런 곳에- 주차 딱지 떼게 될까바 걱정하며, 조마조마 주차해보신 경험 있으시죠?
저는 아이들 학원 라이딩하며, 병원, 마트등을 다니면서 여기저기 차를타고 이동을 많이하게 되는데요.
저희 지역이 경기도권으로 대중교통이 많지 않고, 또 택시를 타기에는 애매한 거리들이 많아요.
아이들이 아직 어리기 때문에 다 이끌고 걸어다니기는 쉽지 않구요.
그래서 자차를 이용해 많이 다니게 되는거 같아요.
그런데 잠깐 아이를 학원에 올려다주러 갈 때나 가게에 무언가를 잠깐 사러 갈 때-
주차장을 찾아 주차하고 올라오기 너무 번거롭고 힘들어 가끔 건물 앞에 차를 세워 둘 때가 생기는 데요.
그럴 때, 마음 한켠은 늘 불안불안~ 하답니다-;;;
이런 저같은 마음으로 주정차 단속에 걸릴까바 조마조마한 마음을
조금은 달래 줄 수 있는 어플이 있어 소개해 봅니다.
주정차 단속 알림 앱 '휘슬'
이 앱은 불법주정차의 문제를 해결해 주차문화 개선을 위해 만들어 졌다고 하는데요.
이 전에 있던 지방자치별로 운영되던 단속 알림 서비스와는 다르게
시ㆍ군을 넘어 서비스 운영지역은 어디에서는 문자&앱 알림을 받을 수 있다고 해요.
(* 현재 전 지역이 가능한건 아니니까- 제일 하단에 서비스 지역을 꼭 확인해주세요! )
휘슬은 서비스 지역을 점점 확대해 나가려고 하는데요.
각 지방자치별로 단속 알림 앱이 있는 곳들을 따로 따로 가입하지 않고 '휘슬'하나로 이용이 가능하게 되길 바래봅니다.
휘슬의 작동원리는?
차량이 불법주정차 구역에 진입하게 되면 → 지역을 단속하는 CCTV가 촬영을 하여
→ 이 사진을 받은 해당 지자체에서 차량번호를 추출
→ 그 후 텍스트 정보로 변환하게 되는데, 차량번호와 휘슬 서비스 이용자의 번호를 대조하게 되고
→ 이용자의 번호가 일치하게 되는 경우 해당 회원의 휴대폰으로 단속 문자& 앱 알림을 전송하게 됩니다.
이는 고정형 CCTV는 물론, 단속원이 돌아다니며 촬영하는 이동형 CCTV도 모두 적용된다고 하네요!
알림을 받은 차주는 지자체에서 정해진 시간 내에 차량을 이동하게 되면 과태료를 떼지 않게되는데요.
불법주정차 단속은 1차 단속 후에 보통 10여분 이후에 차량이 같은 자리에 있으면 과태료를 떼이게 되는데,
휘슬은 1차 단속 때에 단속 알림을 보내게 되어 있어요.
주의 해야 할 점은 각 지자체마다 1차, 2차 단속 사이의 시간이 상의하다는 점이니, 빠른시간에 이동!! 기억해주세요!
*스쿨존, 어린이보호구역에서는 불법 주정차 과태료가 13만원까지 부과되기 때문에 휘슬을 이용하면 큰 돈을 아낄 수 있겠죠?
휘슬을 도입한 지자체의 시민들의 만족도는 매우 높은 편이라고 해요.
하지만 '휘슬 - 단속 알림앱'이 서비스 지역을 전국으로 넓혀가기 위해서는 넘어서야 하는 산이 많다고 하는데요.
단속망이 각 지자체로 나뉘어져 있어, 각각 개별적으로 만나 협의를 거쳐야 하기 때문이며, 대도시의 경우는 구청별로 나뉘어 있어 협의를 각각해서 도입을 하기까지는 시간이 좀 더 걸릴듯 합니다.
또한 사용 수요가 매우 높을 서울 지역의 서울시는 단속회피에 악용될 수 있다는 우려와 '불법행위에 면죄부를 주는 것'이라는 시선으로 아직 도입이 어렵다고 하네요. 개인적으로 서울을 많이 왕래하는 저는 조금 아쉽네요~
휘슬에는 단속 알림 외에도,
교통 위반ㆍ과태료 및 하이패스 미납 통행료 까지 안내 받을 수 있고,
주변의 주차장 보기까지 활용 할 수 있어 앱을 많이 이용하게 되는 듯합니다.
아직 서비스 지역이 한정되어 있지만,
앞으로 더 많은 곳이 서비스되었으면 좋겠네요-
우선은 위반하지 않는 안전한 주정차 생활이 먼저겠지만 말이예요!
< 2022.12월 현재 휘슬 알림 서비스 가능 지역 >
▶ 경기 : 안양 동안구, 안양 만안구, 군포시, 양평군, 의왕시, 오산시, 이천시, 안산 상록구, 안산 단원구, 구리시, 파주시
▶ 경북 : 영천시, 김천시, 영주시, 예천군, 안동시, 의성군, 포항시, 울진군
▶ 부산 : 해운대구, 부산진구, 부산 북구, 부산 동구, 수영구
▶ 충남 : 보령시, 천안 동남구, 천안 서북구, 아산시, 태안군, 공주시
▶ 강원 : 횡성군, 철원군, 태백시
▶ 경남 : 남해군, 사천시, 함안군
▶ 제주 : 제주시
댓글